♧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

[육체적 피로가 심하다]

잠을 잤는데도 몸이 개운하지 않고 피로가 풀리지 않거나 뒷목이 장시간 뻐근할때는 육체적과로나 스트레스가 원인이다.
주로 간과 신장의 기능이떨어져 몸이 허약해진상태이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피로가 쌓이게되는것이다. 간과 신장의 기능을 보충한다.

1)쌍화탕:가장유명한 피로회복제. 기력이 떨어졌을때 기를보강하고 근육에 영양을 공급해 피로회복에 탁월하다. 하지만 약으로 먹을수없다면 집에서 쌍화차를 끓여먹는것도 방법이다.

2)매실:간의해독작용을 도와주고 시트르산이 풍부하여 갈증과 피로를 풀기에 효과적이다. 매실차나 매실주,매실장아찌등 모두 좋다

3)부추죽: 부추,전복,보리새우등을 넣고 죽을 끓여먹으면 피로해소에 좋다. 경우에따라 팥이나 자두를 넣는것도 좋다.

[회식이나 술자리가 잦다]

술자리나 회식이잦으면 육체적인 부담감역시 배로늘게된다.
또한 과음을하면 체내 술독이쌓여 숙취가 생기기마련이다.
숙취현상은 알코올 산화중 생성되는 아세트알데히드 때문이다.
특히 술 한잔만 마셔도 얼굴,몸이 붉어지는 사람은 그렇지않은 사람들보다 술을 마실때의 후유증이 크게남는다.
예전보다 술취하는속도가 빨라지고 깨는속도가 늦어진다거나 술마신뒤 설사자주하고 두통생기면 과음했다는 증거다.
또한 다음날 심한 피로에도 시달릴수있다.
술은조금이라도 매일마시는습관은 좋지않으며 술마신후에는 3-4일 정도 휴식기를 갖는게 가장좋다.
술은 독성과 열성을 가지고있어 이 열독을 풀어주는 음식을 먹는다.

4)칡뿌리: 칡뿌리로 즙을 내거나 달여서 마시면 좋다. 칡뿌리보다 칡꽃이 더효과가좋지만 구하기 힘들어 말린 칡으로 대신해도 좋다. 칡뿌리 대신에 검은콩,지구자를 달여 마셔도 좋다.

5)송화차: 송화가루와 꿀을 섞어 차로 만들면 술독을 풀어주고 맛도 있어 부담없이 즐길 수 있다.

6)대금음자: 감초,후박,진피,창출을 조금씩 넣어 달인 물은 몸에 쌓은 독소를 배출해준다.

7)홍삼차:홍삼을 달여마시면 몸이 차가운 사람의 술독을 풀어주는데 효과적이다. 대신 오미자차를 마셔도 좋다.

[수면 시간 부족]

과로 인해 생기는 수면 부족은 한의학에서 '음핵이 허해 허열이 생긴다'라고 말한다. 전체적인 몸의건강상태가 좋지않은 것을 의미한다.
가슴이나 손과 발에서 열이나기도한다.
가장 좋은 방법은 잠을 자는것이다. 아무리 약을 먹어도 잠을 자는 것만큼 효과적이지는 않다.

8)지골피차: 지골피는 구기자 나무 뿌리의 껍질로 몸의 열을 내려주고 어혈증세를 완화해준다. 물3컵에 구기자,지골피를 넣고 물이반으로 줄을 때까지 끓인후 마셔준다.

9)대추: 대추차를 마시거나 대추를 5-6알 먹으면 수면 부족으로 인한 몸의 허함을 보강해준다.

10)숙지황차: 몸의기를 보충해준다. 물3컵에 대추,숙지황을 넣고 물이 반으로 줄을때까지 끓인후 마신다. 하지만 소화기능이나 장이 안좋은 사람은 적당하지 않다.

[야근이 많다]

밤에는 우리몸이 음기를 주관하는데 휴식을 취하지않고 계속 움직이면 몸의 음기가 부족해 문제가 생긴다.
음기가 부족하면 혈액순환이 활발하지않아 이를 원활하게 해야한다.

11)국화차: 두통을 없애주고 머리를 맑게해준다.

12)연: 연의 씨,뿌리,꽃은 모두 자양강장제, 피로회복제로 활용도가 높다.
주로 콩나물에 많이 들어있는 아스파라긴산,아미노산,레시틴,펙틴이 많이 들어있어 피로회복과 마음 안정에좋다.
달여서 차로마시거나 연의 씨앗을 넣어 밥을 지어먹는것도 면역력을 높여준다. 연의 씨앗을 가루로 만들어 죽을 먹으면 소화가 잘된다.

13)결명자차: 눈이뻑뻑하거나 피로할때 마시면 좋다. 구가자차,두충차,오미자차 등을 마셔도 좋다.

[쉽게 지치는 사람]

남들과

같은 일을해도 남보다 쉽게 지치는 증상은 일교차가 심한 요즘 더욱 심하다. 우리몸의 기는 몸바깥을 돌며 외부의 나쁜기운을 막고

내부의 필요한 기운이 배출되는 것을 막는데, 기력이 떨어지면 내부의 필요한 기운이 모두 빠져나가 몸이 쉽게 지치는것이다.
내부의 기운을 보충해주고 동시에 외부의 기운이 잘 통하도록 한다.

14) 제호차: 갈증을 해소하고 위,장의 기능을 도와준다.
옛날 궁중에서마셨을 정도로 좋은 차이다. 매실,꿀,축사인,백단향 을 잘섞어 끓인 차이다.

15) 오미자: 기운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고 오미자 특유 신맛이 수분생성, 주의력,사고 향상에 도움이된다. 인삼,맥문동을 넣어도좋다.

16)견과류죽: 좋은 지방이 풍부한 견과류를 갈아 걸쭉한 죽을 먹으면 효과적이다. 아침에 식욕이없는 사람에게 특히 좋다.

♧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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