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머티즘 관절염 증상 잘 모르시는 분들


혹시 내가 류머티즘 관절염일까?

아니면 혹시 주위에서 류머티즘 관절염으로 인해서 고생하고 계시는 분들이 있으신가요?

또한 자신의 증상이 류머티즘 관절염인지 잘 모르시는 분들도 계실 것이라고 생각해요.

먼저 류머티즘 관절염의 증상입니다.

(네이버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1. 손가락 마디가 붓고 아프네요.

요즘 손가락 마디가 며칠 주기로 아프고 붓고, 무릎 옆쪽이 아프고 그래서 동네 병원을 다녔는데 근육에 무리가 가서 염증이 생긴 거라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동녀 병원을 한 달 정도 다녔는데 별 차도가 없었고 그러다가 왼손까지 아파서 대학병원을 갔어요.

원래는 오른손만 붓고 아팠었지요. 근데 동위원소 검사와 유전자 검사를 받았는데 류머티즘 관절염이라고 진단받았습니다.

제가 고3이라서 대부분의 시간을 수학에 많이 투자하는데 손가락을 많이 쓰면 더 아플 거라고 하시더군요.

정말로 공부에 매진해야 하는 시기에 이런 진단을 받으니 너무 속상하고 화가 나요.

2. 관절이 굳은 듯 한 느낌과 뻣뻣함을 느낍니다.

저는 일반 정형외과에서 류머티즘 관절염 판정을 받았습니다.

증상은 그렇게 심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손에서 손목 쪽 손가락 마디가 [가운데]가끔씩 굳은 듯 한 느낌이 있고 일어나면 약간 절인다고 해야 하나 그리고 뻣뻣한 느낌

그렇지만 오래가지는 않아요 그리고 움직이면 안 그러다가 같은 자세로 오래 있으면 뻣뻣해지는 느낌 정도거든요.

또 다른 증 사은 몸 좀 쑤시고, 눈도 약간 건조해진 것 같고, 목도 약간 뻐근하네요.

그래서 혹시나 하는 마음에 병원에 가서 피검사를 했더니 류머티즘 관절염이라는군요.

일반적인 증상은 손가락, 손목, 팔꿈치, 무릎, 발목 등 관절이 붓거나 쑤시고 아프며

아침에 일어났을 때 관절이 아프고 뻣뻣해서 잘 움직이지 못하는 증상이 1시간 이상 지속되거나 양쪽 같은 관절에 통증이 오는 증상이 나타나며

이러한 증상이 6주 이상 지속되면 류머티즘 관절염으로 진단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류머티즘 관절염의 원인은 우리 몸의 면역기능에 이상이 발생해서 오는 것으로써

외부로부터 세균 같은 이물질에 대항하는 면역체계가 알 수 없는 원인으로 우리 자신의 신체 중 특히 관절 부위를 공격하는 면역질환입니다.

현재의 우리나라의 류머티즘 관절염 환자는 인구의 1~2% 정도로 보고 있으며 30~50대에 흔하게 발병하며 남성보단 여성에게 더 많이 발생하지요.

류머티즘 관절염 증상과 원인에 대한 정보가 되었기를 바랍니다.

About the Author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