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요법 알아두기


행동수정요법의 최종 목표

* 식습관을 개선하여 식사 섭취량을 자연스럽게 스스로 조절할 수 있게 한다.

* 잘못된 생활습관을 고쳐서 신체 활동량을 늘릴 수 있도록 한다.

* 비만한 사람이 체중 감량과 유지에 성공하여 활발하고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한다.

행동수정요법의 기본 이론

* 식행동과 운동습관을 바꾸면 체중 감량이 가능하다.

* 식행동과 운동습관은 학습된 행동이므로, 학습에 의해 변화시킬 수 있다.

* 개선된 식행동과 운동습관을 꾸준히 유지하려면 주위환경도 개선되어야 한다.

인지 행동요법

비만에 관련된 식행동이나 운동 행동을 개선할 뿐 아니라, 식행동이나 운동에 대한 인식,

식사와 음식에 대한 태도, 운동에 대한 태도, 식사나 운동을 하는 과정에서 느끼는 감정까지

변화시켜야 한다는 비만의 새로운 치료 전략이다.

자기 관찰

자기 관찰은 비만을 유발하는 습관을 찾아내기 위해 먹는 습관과 운동습관을 자신이 직접 기록하면서 관찰하는 것이다.

자기 관찰을 통해 자신의 문제 행동 중에서 변화할 수 있는 사항을 찾아낼 수가 있으며,

또 문제가 되는 행동을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

또한 체중 변화를 기록하여 식습관과 운동습관이 제대로 개선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 식사 일기 쓰기

식사 일기는 자신의 먹는 행위에 관련된 잘못된 점을 깨닫는 중요한 계기가 된다.

따라서 식사 일기는 반드시 그날 중에 기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결과에 관한 자기 평가도 그날 중에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비만 식습관과 식행동 평가

비만하게 하는 식습관이 있는지, 문제가 되는 식행동이 있는지 자기 자신을 평가해 본다.

표5-2는 비만한 사람의 식행동과 식습관을 관찰하여 만든 것이다.

평소 무의식적으로 하게 되는 식습관과 행동을 꼼꼼히 점검하고 문제의 식행동을 알아보도록 한다.

알아두기

-식사 일기에는 무엇을 적을까?

먹는 음식의 이름의 양 : 메뉴는 되도록 자세히, 각각의 식품명도 자세히 기록

식사시간 : 식사 시작 시각과 종료 시각 기록

장 소 : 구체적으로 표시(싱크대 앞, 식탁 등)

섭취 상황 : 과자가 식탁에 놓여 있어서, 빵 냄새가 좋아사, 친구가 권해서 등

누구와 함께 식사했는가? : 혼자서, 친구와 함께 혹은 가족과 함께

음식 섭취 목적 : 배가 고파서, 친구(또는 가족)과 사교하기 위해,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심심해서, 음식이 있어서 등

동반행동. 무엇을 하면서 식사했는가 : 식사만 했다, TV나 신문을 보면서 했다. 가족.친구와 대화 등

먹기 시작할 때의 배고픈 정도 : 매우 고픔, 조금 고픔, 고프지 않음, 조금 불렀음, 매우 불렀다 등

음식을 먹을 때의 기분 : 즐거웠다, 그저 그랬다, 우울했다 등

개선점 : 하루 동안의 식생활을 돌아보고 구체적으로 제시

– 체중 변화 기록

체중 변화를 고려해 매이 정해진 시간에 체중을 측정하여 기록한다.

체중 그래프를 그리면 체중 변화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 효과적이다.

체중 감량을 위한 식사나 운동이 적절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래프는 규칙적으로 변화된다.

그러나 식사 행동에 혼란이 있으면 그래프의 모양은 파동이 치듯이 올라갔다 내려갔다 한다.

체중 그래프는 체중이 적절하게 감소되고 있는지 판단하는데 도움을 준다.

따라서 체중 감량 성공 후에도 추후 관리를 위해 체중 기록을 계속하는 것이 좋다.

체중 기록 그래프를 통해 체중이 증가하는 시기의 식행동을 분석하면, 문제 행동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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