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를 최대한 늘리자


키를 최대한 늘리자

1차 성장기: 만 2세 미만

2차 성장기: 유치부

3차 성장기: 사춘기

4차 성장기: 성장판이 닫힘

* 부모의 키를 이용한 예측 공식(WHO)

아들의 키(어머니키+12cm+아버지의키)÷2

딸의 키 (아버지의키-12cm+어머니의키)÷2

키는 유전인자가 크게 중요하지 않다.

유전인자(조성숙) 30%+균형잡힌 식단+생활습관+운동

*키크는데 중요한 요소

1.식습관

키가 클려면 골고루 음식 섭취가 중요 특히 아침식사가 중요합니다.

흙이 말라 있을 때 비가 오면 빨리 흡수되는 것과 같이 아침은 공복이라 영양소 흡수가 많이 됩니다.

키가 클려면 칼슘 비타민 단백질 무기질 등이 필수인데 칼슘은 배가 부르 면 체내 흡수율이 떨어지며

모든 영양소 중에서 칼슘이 제일 흡수율이 떨어집니다.

아침에 칼슘섭취가 중요하며 칼슘은 비타민과 동시 섭취를 해야 흡수율이 높습니다.

초등 저학년의 경우

녹즙반잔 계란1개 치즈1장 과일 약간 우유등이 아주 좋으며

어린아기의 경우 면역력이 약하기 때문에 녹즙은 금물 어릴때부터 야채섭취 습관이 되어야 커서도 잘 먹습니다.

키성장 : 우유 치즈 유제품 계란 어패류 생선 물오징어 등

필수아미노산 : 콩 두부 땅콩 강낭콩 소고기 씨앗 종류 등

비타민 : 채소 과일 보리 잡곡 미역 김 등

에너지원 : 쌀 라면 빵 국수 떡 튀김 과자 (적게 섭취)

물: 몸 구성 60~65%가 수분이며 갈증이 나면 수분 5%가 부족한 것입니다.

성인의 경우 1.5리터~2.5리터가 필요하고 성장기 어린이도 수분 보충이 필수입니다

(주의:칼슘은 위장 장애가 있으신 분은 부드러운 음식과 같이 섭취)

2.운동

칼슘이 체내 흡수가 잘 되기 위해선 비타민D가 필수

자외선으로부터 만들어져서 실외 운동은 필수이며 6월~8월 사이는 오전 10시전 오후3시 이후가 적당

여름자외선이 강할때는 주의

3.일찍자기(숙면)

성장 재생 호르몬 저녁10시~새벽4시 사이에 활발

취침 1시간 후부터 성장호르몬 배출

숙면을 취하기 위해선 1시간 전 물 음료 과일 등 완전 절제 자다가 소변배출 숙면 성장 호르몬 방해

4.바른자세

자세가 구부정하면 어른이 돼서도 키가 줄어듭니다.

가슴을 펴고 허리를 꼿꼿하게 당당하게 앉으나 서나 일상생활에서도 바른자세가 중요합니다.

5.스트레칭

잠자고 일어날 때 몸이 이완 이때 유아의 경우 쭉쭉이를 부드럽게 해 주세요.

초등학생은 발을 가볍게 당기면서 만세도 하게 하세요.

키크는데 아주 효과적입니다.

6.유전(조성숙)

부모의 사춘기를 생각해 보세요. 키는 유전이 아닌데

조성숙이 유전이고 키크는데 방해됩니다.

여아의 경우 생리시작 후 2년까지 키가 자랍니다.

친구들 중에 보면 초등학교까지 키가 제일 컸는데 고등학교쯤 가면 앞에 앉는 경우가 있죠. 이런 경우가 조성숙입니다.

사춘기가 빨리오면 성장호르몬이 멈춰집니다.

부모님이 사춘기가 중1이면 지금은 초등 4~5학년입니다. 부모세대보다 훨씬 빠르죠.

조성숙의 경우 어릴 때 키 크다고 방심은 금물.초등학교 때 집중적으로 키를 키워야 합니다.

7.비만

살이 찌게 되면 성장호르몬이 지방을 태우느라 성장에는 관심이 작아집니다.

탄수화물 지방 당분은 필요한 양만 사용되고 체내에 축적이 되어 셀롤라이트를 형성 비만의 원인이 됩니다.

참고로 비타민 무기질 등은 필요한 양만 사용되고 자연 배출됩니다.

탄수화물 지방 당분의 섭취를 줄이세요.

8.성장판 자극

뼈가 구부러지는 부분을 성장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관절부위)

초등학생의 경우는 부드럽게 만져주기도 하고 스트레칭도 아주 좋아요.

유아인 경우는 가볍게 부드럽게 쭉쭉이를 해주세요.

아이가 시원할 정도만 해주세요 시원하면 방긋 방긋 웃는답니다.

초등학교 때 병원가서 성장판 X레이 검사하면(저비용) 예상키를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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