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리볼빙 대출을 이용한 재테크

카드사에서 리볼빙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라는 안내문을 받으신 적이 있나요?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 중에는 꽤 있으실 것입니다.

카드 리볼빙이란 신용카드 사용대금을 일정부분 지불하면 카드사에서 나머지 금액을 대출 형태로 전환해서 상환기간을 연장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카드사들은 카드값을 대신 갚아줄테니 결제일에 카드값을 다 낼 필요없고 나중에 천천히 갚으라고 유혹합니다.

잘 모르는 사람이 들으면 단순히 신용 카드의 납부일을 연장해주는 것처럼 들리지만 이는 사실 대출로 전환해준다는 뜻인 것입니다.

지금부터 카드 리볼빙이 무엇인지, 카드 리볼빙을 사용할 때 무엇을 주의해야 하는지,

카드 리볼빙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이 있는지 등 카드 리볼빙에 대한 모든것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리볼빙이란 카드값을 대출로 전환하는 것

리볼빙 서비스는 사용한 카드 대금을 일정부분 지불했을 때 카드사에서 나머지 금액을 대출 형태로 전환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카드사에서는 리볼빙서비스를 이용하면 일정부분만 지불해도 나머지 금액이 연체가 되는 것이 아니라

상환 기간이 미뤄져 나중에 갚아도 되는 것이라고 하지만 이는 사실 나머지 금액이 대출로 변경되는 것입니다.

리볼빙 서비스를 이용할 때 지불하는 대금 결제 비율은 10~100%로 본인의 상황에 맞춰서 마음대로 조정할 수 있으며 매월 결제 비율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카드사에서는 최소 금액만 결제해도 연체처리가 되지 않기 때문에 신용등급 관리에 유리하다고 설명합니다.

지불하지 못한 나머지 금액은 카드사가 갚아주고 카드사가 갚아준 금액은 대출이 되어 고객이 카드사에게 갚아야 하는 것입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리볼빙을 하여 대출로 전환하면 이자와 수수료가 붙게 됩니다.

리볼빙 이자는 고객의 신용도에 따라 정해지는데 신용 기준에 따라서 9.9~27.3% 사이입니다.

중요한 점은 리볼빙을 너무 많이 사용하면 신용도가 하락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카드사에서는 카드 연체 처리가 되지 않는다는 이유로 신용 등급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주장하지만 카드 리볼빙은 대출로 전환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대출금액이 커지게 된다면 당연히 신용도에 문제가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다만 자그마한 대출은 신용에 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리볼빙 서비스를 적당히 쓰면 신용도를 유지하면서 카드 값을 천천히 갚을 수 있지만

리볼빙 서비스를 너무 많이 이용하거나 대출 규모가 너무 크다면 신용도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리볼빙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재테크 방법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이 가입한 카드가 리볼빙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느냐부터 확인해야 합니다.

카드를 발급받을 때는 카드 정보, 약관, 정보활용 동의서 등 많은 서류를 확인하고 동의를 해야하는데 이때 카드 리볼빙이 들어있는지를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에 따라서 자신도 모르게 카드 리볼빙 서비스를 제공하는 카드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서비스를 사용하고 싶지 않다면 해지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카드 리볼빙 서비스에 가입을 하거나 이용하고 싶다면 반드시 수수료, 이자금리 등을 확실하게 알아봐야 합니다.

자세히 읽어보시면 신용도에 따른 이자율 등의 정보가 나와있을 것입니다.

리볼빙 서비스는 신용등급이 높을 때는 낮은 금리로 제공해주지만 리볼빙 서비스를 계속 이용하다가

신용등급이 낮아지면 금리가 올라가 고금리가 적용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리볼빙도 선결제가 가능하다는 것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카드 결제일에 자금에 여유가 없을 수도 있는데 이때 리볼빙을 이용한 후,

다음 결제일 전에 목돈이 생겼을 때 리볼빙 선결제를 통하여 잔액을 줄이면 이자 부담이 줄어들 것입니다.

리볼빙 이자금리는 낮은 편은 아니기 때문에 선결제를 이용하여 미리미리 갚아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리볼빙보다는 할부를 사용하자 – 소비하는 습관 제대로 기르기

사람이 돈을 소비하는 것은 땔레야 땔 수 없는 생존에 꼭 필요한 행위입니다.

그렇다보니 자연스럽게 소비하는 습관이 정해지고 나중에는 그 습관에 끌려다닐 수 밖에 없습니다.

신용카드를 과도하게 사용하여 쇼핑 중독이 되는것이 습관인 것처럼 리볼빙을 계속 사용하는 것도 습관이 될 수 있습니다.

필요할 때 사용하는 리볼빙 서비스는 카드값 연체로 인한 신용도 하락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적당히 사용하면 분명히 좋은 서비스인 것은 맞습니다.

그러나 리볼빙의 장점을 맛본 후 그 장점만을 바라보면서 계속 사용하다보면 리볼빙의 단점에 의해 한번 제대로 당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침대, 냉장고, 자동차 등 목돈이 들어가는 상품을 구매하는 경우에는 리볼빙보다는 할부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이자 기간이 길다면 무이자 할부 서비스를 이용하고 무이자 할부 기간이 짧아 감당하기 부담스러운 경우에는 할부금을 내더라도 할부 기간을 길게 잡는것이 좋습니다.

할부는 돈을 값아야 하는 시기, 금액이 정해져있기 때문에 가계부를 작성하고 계획적인 소비를 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카드사는 이익을 추구하는 민간기업이기에 카드사에서 제공하는 리볼빙 서비스 역시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장점만을 보고 리볼빙 서비스를 너무 편하게 생각해도 안되고 단점만을 보고 리볼빙 서비스를 너무 두려운 시선으로 바라볼 필요도 없습니다.

살다보면 리볼빙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이 내게 유리할 때가 반드시 있습니다.

리볼빙 서비스는 병원비와 같은 갑작스러운 지출이 발생했을 때 카드값이 부담되면 연체를 막는 용도로 사용하는 정도가 가장 적당합니다.

이 포스트를 읽으시는 분들은 카드사의 리볼빙 서비스를 잘 사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지금까지 카드 리볼빙이란? 카드 리볼빙의 모든것, 대출을 이용한 재테크였습니다.

About the Author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