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지질혈증이란 먹지 말아야 할 음식 및 예방 치료제


이상지질혈증이란 병을 알고 계신가요?

이상지질혈증은 한국 성인 40.5%가 걸려있는 병이라고 합니다.

특이점 특별한 증상이 없어서 많은 분들이 진단을 받기 전까지는 이상지질혈증에 걸려있는지 잘 모른다고 하는데요.

이상지질혈증이란 무엇인지 또 어떤 경우에 더 잘 걸리게 되는 건지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지질혈증이란?

이상지질혈증이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하거나(총 콜레스테롤, LDL(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HDL(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이 감소된 상태를 말합니다.

이상지질혈증은 외적인 요인과 유전적인 요인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는데

외적인 요인으로는 비만, 당뇨병, 음주 등이 원인이 될 수 있고 유전적인 요인으로는 혈액 내에 특정 지질히 증가가 발생의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상지질혈증의 예방과 치료

이상지질혈증을 예방하려면 가장 좋은 방법은 운동을 통해서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또한 포화지방산의 섭취를 줄이는 등의 식이조절도 필요합니다.

흡연을 하고 있는 사람은 금연을 하는 것이 좋으며 비흡연자는 간접흡연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지질혈증의 예방법은 고지혈증 예방법과 같습니다.

이상지질혈증의 치료는 보통 운동과 식이요법 등을 이용하여 생활습관을 교정하는 방법과 약물 치료를 병행하여 진행합니다.

스타틴 계열의 약물이 가장 흔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만일 진단을 받고 약을 처방받는다면 금주해야 합니다.

이상지질혈증이 무서운 이유

이상지질혈증이 위험한 이유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 요인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위험 요인들이 있는데 특히 위험한 위험군 3가지로 흡연, 고혈압, 당뇨병이 있습니다.

흡연 : 흡연자들은 비흡연자들에 비해 심혈관계 질환의 발병 위험이 높다. 약 2배가량 높으며 간접흡연이 지속되어도 함께 위험도가 올라간다.

고혈압 : 고혈압은 뇌졸중의 가장 위험한 요인이다. 고혈압이 있으면 관상동맥질환의 발생 위험도 함께 올라간다.

당뇨병 : 당뇨병은 심혈관계 질환의 발생의 가장 큰 위험 요소이다. 그 외에 심장질환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는 나이가 증가할수록 위험하다.

특히나 이상지질혈증은 특별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진단을 받으려는 생각과 진단을 받더라도 치료를 소홀히 하게 되기 쉬운 병입니다.

이상지질혈증으로 진단받은 사람의 약 60% 정도만이 이상지질혈증의 치료제를 복용하는 것으로 통계되었습니다.

이들 환자 중 고혈압, 당뇨병을 동반한 경우가 대다수였습니다.

이상지질혈증 치료제와 함께 먹지 말아야 하는 음식

이상지질혈증의 치료제로 스타틴 계열의 약물이 가장 흔하게 쓰이고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스타틴 계열의 치료제는 경구용 무좀약이나 자몽주스를 먹을 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무좀약과 자몽주스를 함께 복용할 경우 혈중 스타틴의 농도를 높이기 때문에 부작용이 나타날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무좀약의 경우에는 스타틴의 대사경로를 억제시키는 경향이 있는데요.

이 경우에 혈중 스타틴의 농도를 높이게 됩니다. 스타틴의 농도가 높아지면 근육통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몽주스의 경우에도 혈중 스타틴의 농도를 높이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About the Author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