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들이 말하는 관절 건강을 해치는 음식


관절은 일상 생활에서 자주 다치는 부위입니다.

많은 분들이 신체의 관절에 통증이 나타나거나 염증이 생기는 것을 자주 겪게 됩니다.

이때 관절 통증은 물리적인 충돌로만 문제가 생기는 것이 아니라

근육 긴장, 골절 또는 탈골, 활액낭염, 섬유 근육통, 백혈병 및 루푸스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관절염과 통풍은 관절 통증의 주 원인으로서 발병 확률이 높습니다.

일상 생활에 의해서 생기는 관절통은 약물 치료, 운동 등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생강, 심활 및 마늘과 같은 염증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인 음식을 섭취하거나 체중을 줄여서 관절에 가는 부담을 줄이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관절을 악화시키는 음식을 피하는 것입니다.

관절통이 있을 때 관절통을 치료하거나 건강한 관절을 계속 유지하길 원한다면

관절을 악화시키는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지금부터 의사들이 말하는 관절 건강을 해치는 음식 10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붉은 고기, 가공육

소세지, 햄 같은 붉은 가공육은 질산염 및 퓨린과 같은 화학 물질이 포함되어 있는 것입니다.

퓨린과 질산염은 모두 신체의 염증과 통증을 증가시킵니다. 가공 식품 또한 독소가 많은데 이 독소는 염증을 유발합니다.

국립 과학원 회보(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지에 발표된 2014년 연구에 따르면

붉은색 육류에서 유래된 글리칸이 체계적인 염증과 암 진행을 촉진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붉은색 육류 섭취와 염증의 바이오마커는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2. 유제품

유제품에서 발견되는 카제인(단백질)은 염증과 통증의 직접적인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책임있는 의약품을 위한 의사 위원회(Committee for Responsible Medicine)의 보고서에 따르면

이러한 유형의 단백질은 관절 주위의 조직을 자극 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우유, 버터, 치즈와 같은 유제품의 포화 지방은 염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관절에 통증이 있거나 기타 부위에 염증이 있는 경우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제품의 대안으로는 두유, 아몬드 우유, 두부, 마가린 등이 있습니다.

3. 정제된 설탕

설탕을 다량으로 섭취하는 것은 굉장히 위험한 행동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대 사회에는 설탕이 안쓰이는 음식을 찾기 힘든 수준이기 때문에 항상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설탕은 체내의 사이토 카인이라고 불리는 염증성 약물의 방출을 유발합니다.

설탕은 살을 찌우는 것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기 때문에 과도한 설탕 섭취는 체중 증가로 이어져 관절에 무리를 주게 됩니다.

탄산 음료, 가루로 만든 곡물, 페스츄리, 사탕, 설탕이 들어간 과일 음료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계란

계란 노른자에 들어있는 아라키돈 산은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물질을 생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프로스타글란딘은 염증을 일으킬 수 있는 물질입니다.

또한 계란에는 포화 지방이 들어있는데 포화 지방은 염증과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계란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라이는 물론 삶은 계란, 생으로 먹는 계란 모두 적용됩니다.

5. 옥수수 기름

옥수수 기름은 오메가 – 6 지방산이 많습니다. 오메가 – 6 지방산은 체내에 염증을 유발하는 화학 물질을 생성합니다.

오메가 – 6 지방산 섭취가 증가하면 염증 질환의 발병 확률 증가는 물론 이미 걸린 염증 질환의 상태가 악화된다는 것은 이미 밝혀진 사실입니다.

오메가 – 6 지방산을 완전히 제거하는 것은 힘들 수 있으나

해바라기 씨, 콩, 땅콩 기름이나 마요네즈와 같은 제품의 섭취량을 조절하는 것으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올리브 오일, 견과류, 아마씨유와 같은 식품을 통해서 오메가 – 3 섭취량을 늘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6. 유청

유청은 염증 및 관절 통증을 유발하는 글루텐, 카세인을 함량하고 있습니다.

카세인은 체내에서 요산의 생성을 유발하는데 너무 많은 카세인을 섭취한 경우 통증과 염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특히 요산에서 발생하는 관절 통증은 통풍의 대표적인 원인 가운데 하나입니다.

또한 글루텐은 만성 염증과 광범위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개인마다 글루텐으로 인한 염증과 통증의 정도가 다릅니다.

식단에 글루텐을 없애면 염증과 인슐린 저항성을 감소시킨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유청의 대안으로는 콩, 견과류, 해바라기씨, 호박씨 등이 있습니다.

7. MSG

MSG는 냉동 간식, 냉동 저녁 식사 같은 냉동 식품류와 통조림, 스낵과 같은 포장 식품에 주로 들어갑니다.

MSG는 인체 내에서 염증과 통증을 유발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류마티스 성 관절염이나 이와 비슷한 염증성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에는 가능하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8. 맥주

맥주를 마시면 관절이 악화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맥주를 정기적으로 마시는 사람은 류마티스성 관절염이나 통풍에 걸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맥주는 체내에서 요산으로 전환되어 결과적으로 염증을 일으키는 퓨린 성분이 많아지게 됩니다.

또한 맥주는 관절 통증으로 고통받을 때 반드시 피해야 하는 글루텐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9. 정제된 곡물, 밀가루

정제된 곡물, 밀가루의 대표주자로는 면 종류, 빵 종류의 식품들이 있습니다.

정제된 곡물과 밀가루는 최종 당화산물을 빠르게 생성하기 때문에 염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밀 제품이나 시리얼 곡물을 매일 섭취하는 경우 만성 염증과 자가 면역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또한 정제된 곡물, 밀가루는 섬유소와 비타민 B가 들어있지 않습니다.

일부 시판되는 제품의 경우에는 비타민, 무기질을 따로 챙기지만

만약 그렇지 않은 식품을 먹게 된다면 비타민, 무기질 등을 제대로 섭취할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이 경우 암, 관상 동맥 심장 질환 및 당뇨병과 같은 질병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10. 정제염

관절염이 있거나 관절에 통증이 있다면 정제염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제염을 많이 섭취하는 경우에는 골다공증 및 골절 위험이 증가하게 됩니다.

정제염의 대안으로는 천일염을 사용하거나 소금의 섭취량을 줄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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