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에서 알려주지 않는 예금 적금 꿀팁

누구나 한번쯤은 예금을 들어야할지 적금을 들어야할지 고민해보신 경험이 있을것입니다.

만기일까지 많이 남았는데 갑자기 돈이 필요해지거나 만기일에 급한 일이 있어서 돈을 찾으러 가지 못하면 어쩌나하는 고민도 많은 분들이 해보셨을 것입니다.

그런데 의외로 은행에서는 이런 분들을 위한 제도를 잘 마련해놓았습니다.

단지 여러분들에게 알려주지 않는 것입니다. 귀찮다거나 시간이, 비용이 든다는 이유로 물어보기 전까지는 대답해주지 않는 것이지요.

지금부터 은행이 당신에게 알려주지 않는 예금, 적금 관련 꿀팁 6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예금 적금 만기일 임의지정 서비스

많은 분들이 예금, 적금하시면 1년, 2년, 3년 등 연단위로만 가능하다고 생각하십니다. 그러나 모든 예금 적금이 그러한 것은 아닙니다.

요즘에는 제도가 잘 되어있어 8개월, 2년 4개월, 1년 9개월 등 고객의 임의대로 만기일을 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를 만기일 임의지정 서비스라고 부릅니다.

만기일 임의지정은 고객 마음대로 만기일을 정할 수 있으며 이자 차이도 거의 없기 때문에 정말 유용한 제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군입대를 한다거나 가족의 생일, 특정한 기념일 등을 위한 예금, 적금을 들때도 굉장히 유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예금 적금 자동 재예치 서비스

정말 많은 분들이 짧은 단위의(특히 1개월짜리) 정기 예금, 적금을 재가입하고 매달 은행에 방문하십니다.

큰돈을 넣어두면 급한 일이 생겼을 때 해지하기 힘들것 같고 그렇다고 안넣어두자니 이자가 아깝게 느껴지시는 분들이 이러한 방법을 주로 사용하십니다.

이런 분들은 결국 매달 은행에 방문하는 것이 번거로워지면 정기예금을 해지하시고 입출금통장에 넣어두십니다.

그러나 은행에선 이러한 분들을 위해 만기일에 은행에 직접 오지 않더라도 예금, 적금을 해지하고

이자를 지급한 후 다시 예금, 적금을 넣어주는 서비스를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자동 재예치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은행에 직접 방문할 필요도 없이 짧은 기간의 예금, 적금을 재예치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자를 다른 통장에 지급을 받을수도 있고 함께 재예치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3. 예금 적금 일부해지 서비스

갑자기 돈이 급해질 때 은행에 너무 많은 돈을 맡겨 옴짝달싹 못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많은 분들이 어쩔 수 없다며 통장을 해지하십니다.

그런데 은행에서는 이러한 분들을 위해 이미 제도를 잘 마련해놓았습니다. 바로 일부해지 서비스입니다.

일부해지 서비스는 예금, 적금을 해지하지 않아도 필요한 금액만큼을 인출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위와 같은 상황에 놓인 사람들에게는 최고의 서비스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일부해지 서비스는 횟수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일부해지 서비스는 주로 1회에서 3회로 제한되기에 미리 알아보고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부해지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에는 돈을 이용하는 기간, 만기일까지 남은 기간 등을 잘 계산하시고 담보대출과 비교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담보대출이 이자율이 더 낮으면 일부해지 서비스를 이용하지말고 대출을 받으시는게 더 나으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4. 예금 적금 만기일이 휴일일 때

정기예금의 만기일을 아파트 입주 예정일로 했다가 시간이 지나서야 만기일이 휴일이라는 것을 알게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상황에 놓인 사람들이 예금담보대출을 받아 이자를 내야 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은행에서는 만기일이 휴일일 경우 만기일 직전 영업일에 해지를 해도 원래 금리로 이자를 지급해줍니다.

예금, 적금의 만기일은 특별한 날에 맞춰서 정하시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만기일이 휴일이면

만기일 이후에 받으려고 하시는데 필요하시다면 얼마든지 만기일 직전 영업일에 받으셔도 됩니다.

단 만기일 직전 영업일에 받을 경우 하루치 이자는 제외됩니다.

5. 예금 적금 자동 해지 서비스

위와 비슷한 경우로 만기일에 예금을 찾는 것이 힘들거나 만기일 이전에 돈을 찾아야 할 때 이자 손실을 감수하면서 중도해지를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자동 해지 서비스입니다.

자동 해지 서비스는 만기일이 되면 미리 지정한 통장에 돈을 보내주고 예금, 적금을 해지하는 것을 뜻합니다.

자동 해지 서비스를 이용하면 예금, 적금 만기일에 은행에 직접 갈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6. 보안 계좌 서비스

요즘은 나이드신 어르신들도 PC, 스마트폰으로 인터넷뱅킹을 이용하실 정도로 기술이 발달해 있습니다.

그러나 예금이나 적금같이 오래 묵혀둘 통장들은 사용할 일이 없기 때문에 오히려 더 튼튼하게 보안이 되길 바라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이러한 분들을 위해 은행에서는 보안계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안계좌 서비스는 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이 아예 불가능하고 오직 은행창구에서만 거래가 가능하게 해주는 것입니다.

은행창구 전용계좌 서비스라고도 불리는 보안계좌 서비스는 예금, 적금 가입자 분들을 위해 만들어졌지만 모든 통장에 적용시킬 수 있는 좋은 제도입니다.

About the Author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