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수면을 위해서 피해야 할 것들 BEST8


아마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 가운데 수면을 취하지 않으시는 분은 없으실 것입니다.

수면은 사람이 생존하는데 꼭 필요한 것이기에 올바른 수면을 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많은 분들이 단순히 충분한 시간만큼 수면을 취하면 끝인줄 알고 계시는데 전혀 아닙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도 피로감이 느껴진다면 반드시 수면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지금부터 수면을 방해하는, 올바른 수면을 위해서 피해야할 것들 8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일정하지 않은 수면 시간

사람은 수면과 일상 생활의 리듬이 일정한 것을 좋아합니다. 또한 그렇게 만드려고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가능하면 같은 시간에 잠자리에 들고 같은 시간에 일어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이러한 패턴이 깨지게 된다면 평소와 같은 시간을 수면에 사용한다고 해도 졸음과 피로가 생기게 될 것입니다.

2. 알람 뒤로 미루기

일어날 시간이 되어 알람이 울렸는데 피곤하다는 이유로 알람을 미루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굉장히 종지 않은 행동입니다.

수면에는 여러 단계가 있는데 알람때문에 깼다가 다시 잠들면 더욱 깊은 수면 단계로 들어가게 됩니다.

미룬 알람이 다시 울릴 때는 더욱 깊은 수면 상태에 빠져있기 때문에 일어나기 더 힘들어집니다.

가능하면 첫 알람이 울렸을 때 바로 일어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방안에 빛이 많은 경우

눈이 빛을 보게 되면 수면을 유도하는 호르몬인 멜라토닌이 적게 나오게 됩니다.

멜라토닌이 적게 나오면 수면을 깊이 들지 못하고 수면을 취해도 피곤함을 떨칠 수 없게 됩니다.

스마트폰이나 TV는 물론 자연광, 인공광 등 모든 빛이 포함되는 것이기 때문에 가능한 만큼 최대한 빛을 차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주말에 잠을 몰아서 자는 경우

평일에는 잠을 적게 자고 주말에는 잠을 몰아서 잔다면 생체리듬이 쉽게 깨질 수 있습니다.

또한 비만, 당뇨병, 심혈관계 질환이 발병할 확률이 크게 증가합니다.

어쩔 수 없는 상황이 아니라면 수면 시간을 통일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어수선한 잠자리

잠자리가 어수선한 경우 헝클어진 옷이나 빨랫감의 악취 등으로 인하여 깊은 수면을 취하는 것을 방해받을 수 있습니다.

방을 깔끔하게 유지하고 신선하고 맑은 향기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잠자리가 어수선한 분이 계시다면 정리정돈을 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6. 아침 식사를 건너 뜀

아침 식사는 생체 시계가 시간을 파악하는데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리 몸은 오랫동안 수면을 취하던 상태였기 때문에 아침을 먹었을 때 하루를 시작한 다는 것을 몸에게 알릴 수 있습니다.

잠에서 깬 후 식사를 할 때 까지 너무 많은 시간이 지나면 체내에서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이 분비됩니다.

7. 자기 전에 식사를 하는 경우

잠들기 전에는 식사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혈당 지수를 높이는 음식은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코티솔의 효과는 약 5 시간 동안 지속됩니다. 따라서 잠들기 5시간 전에는 가능하면 식사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배가 많이 고픈 경우에는 요구르트나 저지방 고기 같은 음식들을 섭취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8. 잠들기 직전에 하는 샤워

잠자기 직전에 하는 샤워는 상당히 좋지 않습니다.

잠을 잘 때가 되면 우리 몸은 스스로 체온을 떨어뜨리게 되는데

샤워로 체온을 올리게 되면 결국 이를 방해하는 것이 되어버립니다.

가능하면 취침 시간보다는 2시간 정도 전에 샤워를 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About the Author

12 thoughts on “올바른 수면을 위해서 피해야 할 것들 BEST8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