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압 높을때 나타나는 증상 안압 낮추는 방법


몸이 천 냥이면 눈이 구백 냥이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눈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기관이라는 뜻입니다.

요즘은 컴퓨터, 스마트폰을 하루 종일 보시는 분들도 많고 잘못된 자세로 책을 읽으시는 등 눈의 건강을 제대로 신경쓰지 못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눈이 자주 충혈이 되거나 눈에서 피로감, 무게감, 통증이 느껴지게 되면 안압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눈 건강이 나빠져 안압이 높아지게 되면 어떠한 증상이 나타나는지, 안압을 낮추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압이 높아지는 이유

안압은 안구 내부의 압력을 뜻합니다.

안구 내부에는 방수 또는 안방수라고 불리는 물질이 채워져 있는데 이는 안구의 여러 기관들,

특히 혈관이 없는 각막 등에 산소를 전달하고 노폐물을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방수가 과다 생산이 되거나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여 안구 내 방수의 양이 늘어나게 되면 안압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안압이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정상 안압은 평균 15mmHg 이고, 두 눈의 안압 차이가 3mmHg이하로 나야만 정상적인 안압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이 이상의 안압이 나오거나 안압 차이가 심하게 나면 신체에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첫 번째로는 이물감이 있습니다. 안압이 높아지면 눈이 무거운 듯한 느낌이 들고 눈에 이물감이 지속적으로 느껴집니다.

눈에 무거운 느낌이 들어 눈에 온 신경이 쏠리거나 눈에 이물감이 지속적으로 느껴진다면 안압에 문제가 있을 것입니다.

두 번째로는 눈에 피로감이 느껴지는 것입니다.

별 이유 없이 눈이 계속 피로한 느낌이 들고 안구 건조증이 없는데도 눈이 침침하고 시력이 떨어지는 느낌이 든다면 안압이 높은 것입니다.

세 번째로는 충혈이 있습니다. 눈이 심하게 충혈이 된 경우 안압이 높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만 충혈의 경우 안압이 이미 많이 올랐다는 뜻이기 때문에 주로 위의 증상들과 같이 나타납니다.

마지막으로는 두통이 있습니다. 안압이 높아지면 눈은 물론 머리 전체가 무거워지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이때 두통이 발생하는데 심할 경우 구토를 하기도 합니다.

안압이 높아지면 통증은 물론이고 시력이 떨어지거나 시신경이 손상이 될 수 있습니다.

녹내장이 발생하는 가장 큰 이유 역시 안압이 높아서 입니다.

녹내장은 눈의 시신경이 손상되어 눈으로 받아들인 빛을 뇌에 전달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질환으로 실명까지도 갈 수 있는 무서운 병입니다.

안압을 낮추는 방법

안압을 낮추는 방법은 안압을 낮추는 안약을 넣거나 안압강하제를 복용하면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은 일시적으로 안압을 낮춰줄 뿐이고 결국 다시 안압을 높이게 됩니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일상생활에서 안압을 높이는 행동을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술과 담배를 하게 되면 안압이 높아지기 때문에 술과 담배는 가급적이면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도록 적절한 휴식을 취하시는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평상시의 자세도 중요합니다.

수면을 취할 때는 똑바로 누워서 자는 것이 가장 좋으며 옆으로 자면 안압이 높아지게 됩니다.

특히 엎드리는 행동은 안압에 굉장히 안좋기기 때문에 엎드려서 책이나 스마트폰을 보는 것은 물론

엎드려서 자는 것 또한 굉장히 위험하니 가급적이면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장시간 컴퓨터, 스마트폰, 티비 시청 등을 하게 되면 눈을 피로하게 만들어 안압을 올리게 됩니다.

일정 시간마다 휴식을 취해서 눈 건강을 관리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About the Author

11 thoughts on “안압 높을때 나타나는 증상 안압 낮추는 방법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