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의 색으로 건강 상태 확인 방법


소변의 색으로도 우리 몸의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우리 몸은 건강할 때 밝은 노란색의 소변을 내보냅니다. 소변의 색이 짙을수록 우리 몸에 수분이 부족하다는 뜻입니다.

이외에도 소변에는 다양한 색이 있으며 이를 통해 다양한 건강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소변의 색깔은 사람의 몸상태를 체크하고 병을 진단할 수 있는 최고의 건강 척도였습니다.

소변의 색깔과 농도, 냄새가 평상시와 다르면 우리 몸상태 역시 평상시와는 다르다는 뜻입니다.

소변의 색으로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소변은 우리가 먹고 마시는 것들에서 필요한 영양분을 흡수하고 남은 것들을 포함하여 배출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소변의 색은 몸 상태에 따라서 변하기 때문에 소변에서 이상한 냄새가 나거나 평소의 색이 아닌 다른 색이 나오게 되었을 때는

이미 우리 몸에는 문제가 발생한 상황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소변을 누면서도 소변의 색에는 크게 신경을 쓰지 않기 때문에

소변이 알려주는 우리 몸의 건강 상태를 간과하고 놓칠 수 있습니다.

소변의 색이나 냄새가 달라지는 등의 작은 변화도 빠르게 파악한다면 우리 몸의 건강을 확실하게 지킬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소변의 색으로 건강 상태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각각의 소변의 색들이 우리 몸에서 어떠한 일들이 일어나는지 알려주기에 잘 읽어보시고 평상시에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1. 밝고 투명한 노란색의 소변

밝고 투명한 노란색의 소변은 건강한 사람들이 누는 소변입니다.

소변이 밝고 노란색을 띄는 이유는 우리 몸에 존재하는 유로빌린이라는 색소 때문입니다.

우리 몸에서 소변은 체내 수분에 의해 희석이 되면서 투명한 노란색의 유로빌린을 운반합니다.

즉 소변이 밝고 투명한 노란색을 띄는 것은 유로빌린이 충분히 있다는 뜻이고

유로빌린이 충분하다는 뜻은 우리 몸에 필요한 수분이 충분하게 들어있고 수분의 흐름이 원활하다는 뜻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소변이 무조건 투명할수록 좋은 것은 아닙니다.

물을 우리 몸에서 필요로 하는 것보다 많이 마시게 되면 투명한 색의 소변을 누는데 이는 좋은 신호가 아닙니다.

또한 물을 많이 마시지 않았는데 투명한 소변이 나온다면 이는 당뇨병을 앓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는 뜻입니다.

2. 녹색에 가까운 푸른색 소변

녹색에 가까운 푸른색 소변은 크게 두가지입니다.

섭취한 음식물로 인해서 단순 색이 바뀐 것이거나 건강에 문제가 생겨서 바뀐 것이거나 둘중 하나입니다.

대표적으로는 아스파라거스를 다량으로 섭취하면 소변 색이 푸른색이나 녹색이 나오게 됩니다.

또한 섭취하던 비타민이나 진단받은 약을 바꿔서 먹은 경우에도 소변 색이 푸른색이나 녹색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만약 이 두가지 경우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소변의 색이 녹색이거나 푸른색이면 병원에 가셔서 의사와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3. 탁한 색의 소변

소변 색이 탁한 경우는 신장 결석에 의해 생기는 인산염이 소변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몇일 이상의 기간 동안 탁한 색의 소변을 누게 된다면 소장 쪽에 문제가 생겨서 발생하는 현상인 것입니다.

이때는 빠르게 병원에 가셔서 정밀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탁한 색의 소변은 소변을 보는 빈도도 높고 냄새도 심하게 나기 때문에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다만 남성의 경우는 정액이나 쿠퍼액으로 인해 소변이 탁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이때는 소변에서 심한 냄새가 나지 않습니다.

4. 냄새가 심한 소변

소변을 눌 때 냄새가 특히 지독하고 강력하게 코를 자극한다면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소변을 냄새나게 만드는 대표적인 음식이 커피와 아스파라거스인데 커피나 아스파라거스를 즐겨 먹는 것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소변에서 냄새가 심하게 난다면 병원에 가보는 것이 좋습니다.

5. 주황색의 소변

소변 색이 주황색인 경우도 섭취한 음식에 의해서 주황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야생 딸기, 당근, 비트 등의 음식을 섭취하면 소변 색이 주황색이 됩니다.

또한 우리 몸에 수분이 부족한 경우에도 주황색의 소변을 눌 수 있는데

오렌지처럼 진한 주황색의 소변을 누게 된다면 담즙이 섞여나왔을 수도 있습니다.

소변의 색이 진한 주황색이라면 바로 병원에 가셔서 원인을 파악하셔야 합니다.

6. 갈색 소변

소변의 색이 갈색인 경우는 콩류, 대황과 같은 음식을 섭취했을 때나 특정한 약물에 의해서 색이 변한 것입니다.

또한 간에 문제가 생겼거나 체내 수분이 심각할 정도로 부족한 경우에도 소변 색이 갈색으로 나오게 됩니다.

7. 거품이 많은 소변

소변에 거품이 많은 경우는 소변의 색변화가 거의 없습니다.

소변에 거품이 너무 많은 경우는 체내의 단백질이 소변에 많이 포함되어 있다는 신호입니다.

8. 분홍색이나 붉은색을 띄는 소변

소변 색이 분홍색이나 붉은색인 경우 역시 섭취한 음식으로 이러한 색을 띄는 경우도 있습니다.

크랜베리나 딸기, 대황 같은 음식들이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경우가 아니라면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것으로 보셔야 합니다.

단순히 안에 생긴 상처로 피가 섞일 수도 있고 신장이나 전립선, 방광에 염증이나 암 등의 문제가 생겨 소변 색이 붉게 나올 수 있습니다.

붉은색 소변을 보게 된다면 자신의 최근 몸 상태를 잘 떠올려 보시고 병원에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소변의 색으로 건강 상태 확인하는 방법이었습니다.

About the Author

12 thoughts on “소변의 색으로 건강 상태 확인 방법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