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탕을 많이 먹으면 나타나는 증상 10가지


설탕은 현대 사회에서는 건강을 해치는 적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설탕은 비만 및 당뇨병의 직접적인 원인이며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경과 혈관에도 큰 영향을 줍니다. 설탕을 많이 먹을 때는 몸에서 다양한 신호를 보내줍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설탕을 많이 먹으면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지속적인 배고픔

고혈당인 사람은 포도당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지 못합니다.

결국 같은 양을 먹어도 몸이 제대로 돌아가지 않기 때문에 몸은 더 많은 음식을 요구하게 됩니다.

이러한 악순환을 끊지 못하면 결국에는 심각한 수준의 비만이 될 것입니다.

일부 사람들의 경우 음식을 많이 먹어서 위가 늘어난 것과 헷갈려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자신이 하루에 먹는 음식량을 체크해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2. 피부 건조

건조한 피부, 즉 건성 피부는 고혈당과 관련이 있습니다.

설탕을 많이 먹어 혈당이 높아지면 혈액 순환이 저조해져 신경이 손상되고 땀샘의 정상적인 활동을 방해합니다.

배뇨를 유발하여 체내의 수분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역할도 합니다.

이러한 경우 체내의 수분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없기 때문에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입니다.

3. 과도한 갈증과 구강 건조

입안이 건조해지고 갈증이 심하게 생기는 것은 유체 손실이 심할 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이때는 설탕이 들어간 음료는 물론 술이나 커피 등의 음료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하면 차도 피하시고 물만으로 갈증을 채우는 것이 좋습니다.

4. 집중력 저하

고혈당인 사람은 포도당이 뇌 세포에 제대로 공급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뇌는 에너지를 제대로 얻지 못하고 정상적인 기능을 할 수 없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 생각하고 결정하는 것이 오래 걸리고, 힘들어지며 스트레스 및 두통이 발생하게 됩니다.

심각한 경우에는 뇌 손상이 올 수도 있습니다.

5. 피로 증가

고혈당인 사람은 포도당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몸의 세포들은 에너지를 제대로 공급받지 못합니다.

이는 결국 만성적인 피로의 주 원인이 됩니다.

6. 잦은 배뇨

혈당이 너무 높으면 신장이 제기능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신장은 체액을 재흡수하는 역할을 하는데 신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세포 내 유체로 혈액을 녹여 포도당 수치를 맞추려고 합니다.

이로 인해 배뇨를 자주하게 되는 것입니다.

7. 요로 감염, 효모 감염

설탕을 많이 먹으면 남성과 여성 모두가 요로 감염, 효모 감염에 걸릴 수 있습니다.

이는 여성에게서 더 많이 발견이 되는 질병으로서 설탕을 많이 먹어 체내의 효모,

박테리아가 번식을 많이 하게 되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8. 흐릿한 시야

시야가 흐릿해지는 증상은 탈수로 인해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혈당이 높아져 발생하는 탈수 이외에도 설탕은 시신경에 영향을 줍니다.

시신경이 손상이 되면 눈이 초점을 맞추는 능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9. 회복력 저하

혈관은 피가 흐르는 통로입니다. 혈관을 통하여 흐른 피가 세포에 에너지를 공급하여 생명이 유지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설탕을 많이 먹어 혈당이 높아지면 혈관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혈액 순환이 악화되면 세포 조직에 영양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게 되고 이는 상처가 발생했을 때 회복되는 시간이 오래 걸리게 됩니다.

10. 과민 반응

한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설탕을 많이 섭취한 사람들은 불안해하고 짜증을 내며 우울증에 빠진다고 합니다.

이유는 두뇌는 포도당의 균등한 공급을 원하는데 혈당의 급격한 증가는 포도당 공급에 방해가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설탕은 기분을 담당하는 다른 영양소의 흡수에도 영향을 준다는 것도 연구를 통하여 밝혀진 사실입니다.

About the Author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