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건강 관리법


* 발이 편안해야 피로가 사라진다.

발은 신체중에서 피로를 많이 느끼는 부분입니다.

발을 조금만 주물러줘도 금새 몸이 달라지는 것을 보아도 알 수 있지요.

사람들이 서있게 되면 노폐물들이 많이 발에 쌓이기에 이러한 것이 순환이 되도록 만들어주면 피로감은 없어지는 것입니다.

또한 발은 우리 몸의 각종 장기와 연결되어 있어

신체건강에 매우 중요할 뿐만 아니라 발이 아프면 걷기조차 힘들어지기 때문에 운동 부족으로 건강을 잃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발의 피로를 우선적으로 풀어줌으로써 피로감이 빨리 해소되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1. 발의 피로를 풀어 주자

발은 쉽게 피로해진다. 피로에 민감한 작은 근육으로만 이뤄진 부위이기 때문이다.

발의 피로는 족탕과 발 마사지를 통해 풀어 주는 것이 좋다.

족탕은 섭씨 42~44도 정도 되는 따뜻한 물에 발을 15분 정도 담그는 것을 말한다.

혈액순환이 촉진되고 근육의 피로를 풀어 준다.

발 마사지는 골고루 눌러 주고 문질러 주면서 발바닥 중간의 움푹한 곳과 발가락 사이는 빠뜨리지 말고 만져 주는 것이 좋다.

일을 하면서도 발의 피로를 풀거나 덜어주는 방법은 많다.

앉아서 일할 때는 골프공을 바닥에 놓고 발바닥으로 돌려 주자.

설거지를 할 때는 대나무 반쪽을 바닥에 깔아두고 그 위에 올라서서 하자.

발에 있는 작은 근육들을 발달시키면 발이 쉬 피곤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발가락으로 수건 집어 옮기기, 발가락을 오무렸다 폈다 하기,

계단 끝에 발가락으로 서서 발뒤꿈치를 위아래로 움직이기,

발가락으로 공기돌을 줍는 운동을 통해 발 근육을 강화해 보자.

최근에는 발 마사지를 해주는 곳이 많이 생겼다.

이러한 곳을 통하여 발의 피로를 풀어주는 것도 좋을 것이다.

2. 신발을 잘 골라야

신발은 발 건강에 대단히 중요한 소품이다.

신발을 꽉 끼게 신는 것은 발 건강에 좋지 않다.

부드러운 가죽을 사용하고 발바닥과 닿는 신발 바닥이 체중을 잘 분산시킬 수 있도록 발의 굴곡에 맞춰 디자인 된 것이 좋다.

운동화 등이 대부분 여기에 해당된다.

* 올바른 신발 고르는 요령

편한 신발이라는 단순한 이유만으로 올바른 신발이라는 조건을 충족 시킬 수 없고

또한 그러한 선입견으로 에어가 들어있는 신발 이라던지 밑창이 푹신한 신발을 고른다면

몸 전체의 심한 흔들림으로 인해 운동에 무리가 따르면서 근육의 피로가 가중된다는 점을 숙지해야 한다.

보행에 있어 우선 족부 및 중심이동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신발이라야만 올바른 신발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보행시 흔들림이 최소화 되면서 편한 신발이면 최상의 신발이라고 할 수 있다.

* 하이힐, 샌달을 고를 때 (굽의 높이 정도 등)

요족을 유발할 수 있으며 종아리에서 둔부까지의 근육을 수축시켜

골반 및 허리에 무리를 초래해 처진 힙, 골반의 근육통 및 요통을 초래할 수 있음.

* 운동화를 고를 때

에어가 있는 신발이나 밑창이 심하게 푹신하여 굴곡을 초래하는 등의 신발은

피하여야 하며 발 뒤꿈치의 흔들림을 최소화 시켜주는 신발 후미가 견고한 신발이 좋음.

* 외근직의 경우

우선 굽이 있는 신발을 신을 경우나 중족골부에서 심하게 흔들릴 수 있는 신발을 신을 경우

이러한 분들은 하지의 피로나 족저부에 혈액이 몰리는 경우가 많을 수 있고

종아리부에서 근육의 경련이나 경직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수시로 하지의 스트레칭이 필요하고

가급적 뒤꿈치의 흔들림이 최소화 될 수 있고 뒤 굽이 거의 없는 신발을 신는 것이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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