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건강 충분히 발휘하도록 활력을 넣는 방법


하나둘씩 주름살이 늘어나도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인체기관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인 것 중의 하나가 바로 두뇌다.

그래서 정작 얼굴의 주름을 없애기 위해서는 신경을 쓰면서도 뇌세포가 늙는 데는 별 관심이 없다.

뇌는 우리 몸무게의 2~2.5%에 불과하지만 인체의 모든 기능을 조절하는 중요한 중앙 통제기관이자 창조적인 정신기능을 관장하는 곳이다.

하지만 뇌를 지나치게 혹사하거나 스트레스, 음주, 흡연, 유해물질 등 두뇌의 건강을 해치는 요인들은 곳곳에 널려 있다. 뇌가 지치면 몸도 지친다.

무기력해진 뇌가 제 기능을 충분히 발휘하도록 활력을 불어넣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1. 긴장과 스트레스를 이완한다.

뇌의 긴장을 풀어 뇌 휴식을 취하는 것은 곧 뇌를 건강하게 지켜주는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

편안히 누워 힘을 빼고 조용히 눈을 감고 숨을 천천히 쉬도록 하며 정신을 몸의 한 부분에 집중시켜 생각하는 것을 온몸을 돌아가며 하도록 한다.

2. 뇌전환 훈련한다.

기억하려는 내용을 이미지화 하여 머릿 속에 새기면 쉽게 잊어버리지 않는 특징이 있다.

단순하고 기계적인 기억은 잊어버리기 쉽기에 이러한 방법으로 기억저장을 유도 한다.

좌우뇌를 같이 사용하면 독립적인 기능 외의 또 다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또 양쪽 뇌를 사용하면 한쪽 뇌에 대한 부담이 가벼워져 피로하지도 않다.

즉 음악을 들 으면서 글씨 쓰기. 공상을 하면서 시 쓰기, 이야기를 하면서 그림 그리기, 영화를 본 후 얘기하기 같은 것을 계속하면 좋은 뇌전환 훈련이 된다.

3. 왼쪽 몸을 자주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오른손잡이는 좌뇌가 발달해 있고 왼손잡이는 우뇌가 발달해 있다.

이는 몸의 신경체계가 좌우로 엇갈려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평소 잘 쓰지 않는 쪽의 몸을 움직이면 발달이 덜된 뇌에 자극이 가게 하는 것이다.

가방을 왼쪽으로 들고,전화를 왼손으로 받고, 컵을 들 때도 왼손으로 들면 우뇌에 큰 도움이 된다.

4. 음악으로 활기를 불어넣는다.

클래식 음악은 우뇌적인데 반해 대중가요는 좌뇌적이다.

음악은 사람의 마음을 편안 하게 하고 정신을 안정시키기 때문이다.

5. 뇌기능 활성 음식을 섭취한다.

뇌에 필요한 영양소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미네랄과 비타민,단백질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 현미를 비롯해 식물성 단백질이 들어 있는 콩과 우유를 들수 있다.

또한 뇌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몸을 약알카리성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고기보다는 야채 를 많이 먹는 것이 좋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균형 있는 식사를 하는 것이다.

6. 의욕으로 자극을 준다.

무엇에 대한 의욕을 갖는다는 것은 전두엽에 자극을 주어 전두엽을 사용하는 기회가 많아지면 뇌가 발달한다.

그러므로 대상에 흥미를 가지고 그것을 성취하고자 하는 의욕을 갖는것은 뇌기능에 훌륭한 원천이 된다.

7. 혈액순환을 시킨다.

지능의 차이는 뇌 자체보다 뇌의 회로수에 의하여 결정된다.

즉 어려서부터 머리를 자주 사용해야 뇌의 회로가 증가하고 기능이 발달하여 우수한 지능을 가지게 되는 것 이다.

그런데 뇌의 회로를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혈액순환이 좋아야 한다.

8. 잠으로 뇌를 지킨다.

하루종일 지쳤던 뇌를 수면으로 쉬게해줌으로써 스트레스를 풀어주고 그 다음날의 뇌 활동의 필요한 에너지를 축적 시킨다.

9. 이미지 업으로 향상시킨다.

자신이 원하는 미래의 성공한 모습 장면을 머릿속에 지속적으로 그려봄으로써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신장시킬 수 있다.

어떤 사건이나 그림, 과거나 미래를 머릿속에 그려 보는 것은 곧 창조력,창의력과 직결되며 이는 곧 능력향상의 열쇠이다.

10. 식스 센스를 모두 사용한다.

요한스트라우스의 왈츠, 푸른 강위에 떠있는 오리,부드러운 푸딩 한 스푼,막 끓인 원 두 커피향, 푹신한 양탄자를 생각해 보라.

이를 통해 느끼게 되는 감각들이 바로 오감 이다.

뇌는 외부로부터 오는 감각자극을 받아들여 반응하는 과정에서 발달하기 때문에, 오감을 자주 사용하면 뇌가 활발해진다.

11. 특정한 부분을 기억 한다.

사람은 수많은 다른 사람들을 접하며 살아간다.

그 중에는 얼굴이 완전히 익은 사람 도 있지만, 잘 기억이 나지 않는 사람도 있다.

사람의 얼굴을 기억하는 것은 얼굴의 모든 부분을 기억하는 것이 아니고, 특징을 잡아 조합하여 기억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패턴인식이다.

패턴 인식력은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고 집중력, 기억력, 직관력, 종합력 등을 증진시킬 수 있기 때문에 문제 해결력을 향상시킨다.

이것은 형태를 기억 하는 장기나 바둑, 오목을 통해 키울 수 있다.

12. 유머 감각을 키운다.

유머감각을 키우면 독창적인 아이디어들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개발되고

비언어적 매체를 이용하여 유창성과 융통성을 발휘하게 되며 제스츄어, body language 등 표 현력이 높아지고

비형식적 언어에 있어서 사고하는 이미지가 풍부해진다.

13. 여행하라

여행은 뇌를 재충전하고 깨어있게 하는 좋은 방법이다.

이국적인 곳을 여행할수록 풍부한 자극을 경험하게 돼 더욱 좋다.

14. 새로운 것을 먹어라

늘 먹던 음식보다 한번도 먹지 못했던 음식, 예를 들어 인도나 태국음식 등에 도전해보자.

새로운 음식은 뇌에 새로운 자극을 줘 일상생활에 지쳐 있는 머릿속을 상쾌하게 한다.

15. 도전하고 배워라

뇌는 도전을 즐긴다. 새로운 외국어를 배우거나 글을 써보거나 모형비행기를 조립하는 것 무엇이라도 좋다.

16. 남들 따라 하지 말라

뇌는 도전을 좋아하는 동시에 다른 것을 잘 따라한다는 특성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뇌가 배우고 기억하는 능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과 같아지려 하는 뇌의 명령을 거부해야 한다.

앞으로 20~30년 동안 무슨 일을 할 때가 가장 행복할 지 스스로에게 물어보라.

17. 연결시켜 기억하라

정보를 얻고 저장하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조합이나

학습능력과 기억력을 좋게하려면 배우는 것들 사이의 연관성을 만들어주면 된다.

예를 들어 새로운 이름을 외울 때는 이미 잘 알고 있는 사람이나 그 사람을 처음 만난 장소,

그 장소에서 들었던 음악 소리 등과 연결시켜보는 것이다.

18. 잠자기 직전에 공부하라

꿈은 아직까지 그 본질이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다.

그러나 한 동물 실험은 꿈이 우리가 전에 경험하거나 배운 것이나 남겨 둔 문제들을 다시 기억하는 과점을 반복하도록 만든다.

잠자기 전, 꿈꾸기 전에 외운 것이 더 잘 기억되는 이유다.

19. 외우지 말고 이해하라

인간의 뇌는 시시각각 변화하는 주변 환경에 적응해 살아가기 위해 진화해왔다.

주변 환경을 분석하고 이해하면서 작용하도록 돼 있다.

뇌는 그래서 단순히 암기한 것보다는 이해한 것에 대해 특히 잘 기억한다.

20. 오래 사귈수록 나쁜 게 TV다

텔레비젼은 한꺼번에 방대한 양의 정보를 줘, 뇌가 그 정보를 스스로 처리할 시간적 여유가 없다.

텔레비젼을 오랫동안 보게 되면 뇌가 정보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문제는 이것이 반복되다보면 나중에 뇌가 새로운 정보를 능동적으로 얻고 처리하는데 방해가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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