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물 주식투자자 워렌버핏 폴더폰 쓰는 이유

왜 워렌 버핏은 스마트 폰을 사용하지 않는지 아십니까? 왜냐하면 그는 현실감이 없어서 라고 합니다.

사람들은 왜 이런 질문을 하고 있을까요?

워렌 버핏은 애플의 주식을 매우 많이 소유하고 있는 대주주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애플은 아이폰으로 잘 알려져있는 회사입니다.

애플의 CEO가 버핏에게 유명한 아이폰 중 원하는 것 하나를 말해보라고 할 때도 버핏은 NO 라고 하였습니다.

이러한 고연령 세대의 문제는 버핏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버핏과 비슷한 세대인 미국의 초기 베이비 붐 세대와 후반의 조용한 세대는 요즘 쏟아지는,

우리 입장에서는 사용하기 쉬운 기술에 적응하는데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왜 버핏과도 같은 노인 세대들은 스마트폰보다 폴더폰을 편하게 여길까요?

1. 글로벌 현상

이는 글로벌적인 현상입니다. 절대로 우리 나라만이 이러한 것이 아닙니다.

기술적 선진국으로는 일본이나 독일같은 나라를 제일 먼저 떠올리게 되고 자연스럽게 이 나라의 노인들은 스마트폰에 잘만 적응할 것처럼 느껴집니다.

그러나 미국은 물론 우리나라의 노인들은 전혀 특이한 것이 아닙니다. 뒤쳐진 것도 아닙니다.

실제로 아시아 태평양 지역 프로젝트인 실버라인(Silverline) 프로젝트는 노년층과 중고 스마트 폰을 연결하려고 시도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첨단 기술 산업을 하는 기업들은 정말 많은 노인들에게 새로운 기술이 담긴 스마트폰을 사용하게 하려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왜 그 기업들은 노인들이 스마트폰을 쓰기를 바랄까요?

지난해의 전체 산업이 3조 달러를 벌어 들였기 때문이며 이 규모는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투자자들은 노인이 스마트폰 및 태블릿 기술에 적응하고 이를 채택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라는 것에 회의적입니다.

그러나 그들이 깨닫지 못하는 것은 그들의 마케팅 기술이 잘못되었다는 것입니다.

이들은 고령자를 노인으로 표시하고 구분지으려고 합니다.

노인전용 스마트폰 같은 것들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이러한 스마트폰은 저렴한 가격, 기본적인 성능, 카드 시스템, 옛날 스타일의 전화 시스템 등이 들어있습니다.

이러한 방법 대신 새로운 기술을 가르쳐 주고 이를 통해 다시 젊게 느끼게하는 방법을 찾아야합니다.

실제로 많은 전문가들이 이렇게 지적하고 있습니다.

2. 고령자들은 이를 안전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모두 우리의 정보가 더 이상 개인적인 것이 아니라는 생각에 익숙해졌습니다.

SNS를 통하여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하는지 거의 대부분을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50 년 전에는 누군가가 당신에 대해 알 수 있었던 유일한 것은 주소와 전화 번호였습니다.

만약 누군가에 대해서 알고 싶다면 그 사람과 만나보고 직접 대화를 해보는 것만이 유일한 방법이었습니다.

지금은 지구의 거의 모든 정보가 인터넷에 있고 클라우드 서버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당신의 습관, 생활 패턴부터 은행 정보까지 모든 것을 서버에 저장합니다.

우리는 뉴스에서 도난당한 데이터에 관해 이야기 하는 것을 끊임없이 듣습니다.

특히 노인들은 스마트폰같은 최신 기술에 대한 이해가 늦을 수 밖에 없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기술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면 기술을 사용할 때의 안전성이 떨어집니다.

노인분들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를 사용하다보면

OS의 메세지나 메일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물론이고 심지어 존재조차 모르는 분들도 계십니다.

운영체제를 업데이트하라는 메세지를 보고 무슨 말인지 이해못해 불안함을 느끼거나

업데이트한 운영체제에 적응하지도 못하고 다운그레이드를 하는 방법도 몰라서 기기의 사용을 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케이스의 노인분들은 아이패드니 최신형 아이폰이니 하는 것에는 큰 관심이 없습니다.

거의 대부분은 가족이나 친구들과의 메신저 기능, 무료 화상통화 등만을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모바일 기술의 복잡한 생태계에 적응할 시간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기업들이 점점 더 많은 기능을 휴대폰에 추가하기 시작하면서 젊은 사람들도 특별한 기능에 적응하는데 오래 걸리기도 합니다.

전자 기기의 사용에 쉽게 적응하는 젊은 사람들도 이러한데 노인분들의 경우에는 더욱 힘들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폴더폰처럼 문자, 통화 등의 의사 소통에 용이한 기기들은 아직 시장에 남아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노인들은 폴더폰을 사용하기를 희망하는 사람들이 많이 남아있습니다.

젊은 사람들 중에는 다양하고 뛰어난, 빠르고 고급스러운 스마트폰을 포기하고 폴더폰을 사용하고 싶어하는 사람이 없지만 말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높아지는 스마트폰의 비율 때문에 스마트 기기가 없으면 의사 소통이 어려워지는 수준까지 왔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많은 노인들이 스마트 기기 시장에 늦게나마 진입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가면 갈수록 다양해지는 스마트폰의 기능때문에 노인을 위한 학습 곡선이 점차적으로 가파르게 되는 것입니다.

3. 그렇다면 해결책은 무엇일까?

다행스럽게도 시장은 이미 해결책을 만들었습니다.

아직은 적은 비율이지만 조금씩 보급되고 있습니다.

무엇인지 예측할 수 있으신가요?

목소리로 제어하는 ​​기술을 가지고 있입니다.

노인들을 위한 기술은 이미 단순성쪽으로 비중을 옮겨 가고 있기 때문에 특별히 설계된 장치나 기능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음성 기술과 스마트 홈 장치가 이러한 추세를 뒤집고 있습니다.

IOT기기들과 홈로봇, AI 스피커 등의 조합은 이미 세상에 나왔고 상용화가 되었습니다.

이 기기들만 있으면 당신은 당신의 목소리로 집의 거의 모든 것을 제어 할 수 있습니다.

네스트, 삼성, LG 및 아마존과 같은 회사는 이미 AI 스피커나 음성 인식으로 제어할 수 있는 가구들을 내놓고 있습니다.

노인들은 이러한 환경에서 더욱 안전함을 느낄 것입니다.

예전에는 노인들에게 심박수 체크 팔찌처럼 넘어졌거나 심장에 문제가 있는지,

호흡에 문제가 있는지 등을 파악하는 안전장비를 팔았습니다.

이제 노인들은 값싼 플라스틱을 착용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바닥에 떨어 졌더라도 911이나 친척에게 전화를 걸 수 있습니다.

가정에 설치된 스마트 센서는 사람의 움직임을 모니터링하고 누군가가 넘어 졌을 때 가족에게 경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간이라면 누구든지 자신의 공간을 원합니다.

인간에게 독립이란 누구나 원하는 관심사입니다.

우리 모두는 상대적 안전성에 대한 자체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기를 원합니다.

스마트 기술은 노인들이 자택에서 더 많은 자율성을 가질 수있게 해주고 더 오래 살 수있게 해줍니다.

기술 변화는 오늘날 매우 빠르게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비록 당신이 알고있다 고해도 그것을 계속 따라가기는 어렵습니다.

노인의 경우에는 더더욱 그러합니다. 그러나 노인들이라고 해서 최신 기술을 원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노인이라는 이유로 자율성을 원하는 욕구는 사라지지 않습니다.

노인들에게 어려운 기술을 가르치고 억지로 적응하게 만드려고 하면 안되고

음성인식 AI 스피커나 IOT 시스템처럼 노인들도 최신 기기를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About the Author

댓글 남기기